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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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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방향
  • 글로벌 정보화 사회가 기대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역량 제고
  • 전문대학 교육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한 조언 및 숙의(熟議)
  • 전공의 경계를 넘어 모든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보편교육 지향
  • 우수한 기초교양교육 프로그램 공유 및 확산에 기여
목적
  • 전문대학에서 NCS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초교양교육과 관련된 문제점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단 및 처방을 함으로써 기초교양교육의 내실화 유도 및 교육 경쟁력 강화
  • 전문대학 교육에서 요구되는 기초학습 증진 및 직무수행에 필요한 일반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내실화 유도
  • 글로벌 정보사회가 기대하는 인재, 곧 비판적・창의적 사고와 구성원 간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도록 지원
기대 효과
  • 대학 : 바람직한 기초교양교육 방향 설정 및 운영 체제 구축
  • 사회 : 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의 질 보증과 신뢰 부여
  • 정부 : 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 수립 및 지원


2021년 컨설팅 진단항목 및 기술사항(전문대) - 5영역, 10소영역, 22진단항목
영역 소영역 진단항목 사전 진단보고서 기술 사항
1. 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1.1 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1.1.1 대학과 총장은 교양교육의 의의를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가시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가? 1.1.1 대학 총장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와 교양교육에 관한 철학, 지속적인 지원 정도를 기술(확인 가능한 문건 필요. 예: 교양교육 기관장의 보직기간, 연임여부, 교양교육 관련 심포지움 개최, 교양교육 관련 세미나·포럼 참석 횟수, 전체 졸업학점 가운데 교양학점의 비율 등)
1.1.2. 대학 구성원의 교양교육에 대한 이해는 어느 정도 수준이며, 대학은 구성원의 이해 제고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1.1.2 - 보직교수들, 학과소속 교수들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를 기술
- 대학 구성원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
2.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편성 2.1 교육 목표 2.1.1 대학 전체의 교육목표는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으며, 교양교육목표가 설정되어 있는가? 2.1.1 대학의 설림이념·교육목적·교육목표·인재상·핵심역량 등과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등을 기술
※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제시된 설립이념과 교육목적·목표·인재상·핵심역량 간의 유기적 관계를 바탕으로 기술
2.1.2 대학이 설정한 교양 교육 목표는 대학의 교육목표 및 보편적인 교양교육의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도록 설정되어 있는가? 2.1.2 대학교육의 목적·목표와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간의 연관성을기술 [목적:綱領, 목표:條目]
※ 대학이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있는 경우 대학 핵심역량 도출과정, 진단도구 개발, 지역 및 구성원 수요조사 개요 등을 기술(보고서 첨부 가능)
2.2 교육 과정의 편성 및 점검 2.2.1 교양교육과정은 대학의 교양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편성되어 있는가?

2.2.1 대학이 현재 운영 중인 교양교육과정 이수과정 및 구성 체계 기술 <표 1>, <표 2>, <표 3> 작성
※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이수체계도/대학요람 파일 제출

<표 1> 졸업이수 학점 체계
구분 (학제) 교양 전공 졸업 이수학점
구분 학점
2년제 교양필수
교양선택
직업기초 능력
3년제 교양필수
교양선택
직업기초 능력
4년제 교양필수
교양선택
직업기초 능력
<표 2> 교양필수 교과목 운영
구분 교양 필수 교과목 수 및 교과목 명 강좌 수
영역 교과목 명 학점 과목수 (분반수) 1학기 2학기
교양 필수 (학점) 1
2
3
4
총계
<표 3> 교양 교과목 개설 현황
구분 2019학년도 2020학년도 2021학년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개설 과목 수
개설 강좌 수
2.2.2 교양교육과정을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환류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는가? 2.2.2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개선 방안 마련 및 시행, 결과에 대한 주기적 환류·보완 등의 구체적 내용 기술
2.2.3 교양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은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2.2.3 교양교육과정과 연계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현황(최근 3년 진행된 프로그램명, 참여 학생/교원 수, 운영 주체 및 관리 방법, 예산 등) 점검
- 신입생 대상 프로그램
- 기초학력 증진 프로그램
- 기타 프로그램
3. 교과목 충실도 점검 3.1 교과목 충실도 3.1.1 교양 교과목은 교양교육의 목표에 맞게 효과적으로 제공되고 있는가? 3.1.1~2 -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기술, 교육과정표(교양부분) 등을 포함하여 기술
- 교양교과목 목록 작성 시 해당 교과목 담당하는 교수 직위까지 같이 기술
- 대학 요람, 강의계획서 첨부
3.1.2 교양 교과목은 보편적인 교양교육 목표에 맞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가?
3.2 교과목 연구개발 3.2.1 문화사회적으로 새롭게 나타나는 주제를 반영한 교과목들을 개발하고 있는가?

3.2.1 교과목 신설 현황 및 과목・교재개발을 위한 노력을 기술(횟수, 주기, 예산 지원 등)
- 최근 3년간 신설 교과목의 실제설강여부

<표 4> 신규 개설 교과목 운영현황
구분 신규 개설 교과목 명 영역 총 교과목 수
19년 1학기
19년 2학기
20년 1학기
20년 2학기
21년 1학기
21년 2학기

①기초교육(사고, 정보문해, 의사소통, 외국어, 기초수학과학) ②인문학 ③직업기초 ④자연과학 및 공학·기술 ⑤예체능 ⑥인성 및 종교 ⑦보건 및 의학 ⑧융·복합 ⑨사회과학 ⑩기타

3.2.2 교양 교과목 개설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특히 수요자의 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가? 3.2.2 강의개설 관련 수요자(학생, 교·강사, 산업체 등)의 지적 요구 수용 방법 기술
4. 수업 운영 4.1 수업 운영 4.1.1 구체적인 강의계획서가 학생들에게 사전에 제공되고, 수업은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4.1.1 - 강의계획서의 서식과 탑재, 제공 경로(탑재시기명기)
- 강의계획서 질 관리 방안(CQI 보고서 등)
- 강의계획서와 수업 내용의 일치 여부
4.1.2 수강생의 능동적 학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활용되고 있는가? 4.1.2 수업 방식과 교수 학습법, 평가방법의 활용 정도
4.1.3 교양강좌의 규모별 비율은 어떠한가? 4.1.3 - 대규모 강좌 운영 기준
- 기초교양교육 강좌 규모별 운영비율 <표5>작성
<표 5> 교양기초교육 강좌 규모별 비율
강좌 규모 (명) 2019 2020 2021
비율 비율 비율
~ 30
31~50
51~100
101~200
201 이상
합계
4.1.4. 교양교육에서 활용되는 on-line 교육은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운영되고 있는가? 4.1.4 - 교과 및 비교과 on-line 개설 교과목 list
- 개설된 교과목 관리 조직 및 운영 지원 여부
5. 행정지원 및 평가환류 5.1 교양교육 담당기관 5.1.1 교양교육 시행을 위한 교육전담 기관이 독립적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는가? 5.1.1 - 교양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의 설치와 운영의 독립성 여부를 묻는 항목이므로 교양교육관련 조직도, 교양교육관련 학칙·규정·지침 및 회의록 등으로 증빙
-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연구소, 의사소통 관련 센터 등 지원기관 유무 기술
- 해당 지원기관이 관련 교과목의 운영을 원활하게 돕고 있는지 기술
5.1.2 교양교육과정 편성 및 교과목 개·폐를 주도하는 관련 위원회를 비롯한 전문기구가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가? 5.1.2- 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교과목 개설·폐지를 주관하는 기구(위원회)의 구성, 기구(위원회) 활동 현황, 최근 3년간의 심의내용 간략하게 표로 정리
- 교양교육 관련 예산금액 및 비율 확인 <표 6> 작성
ex) 교양전담 교수 워크샵, 교양교육과정 개발비, 교양교육 위원회 운영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등
※ 교양교육 예산총액이 대학 전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표 하단에 명기
*산식=교양교육 예산총액÷(대학 전체 예산-인건비)*100
<표 6> 교양교육 관련 프로그램 운영 현황
프로그램 대상 시행 시기 예산출처
교비 국고
총액
5.2 교수의 확보 및 구성 5.2.1. 교양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임, 비전임 교원의 비율은 적절한가? 5.2.1

<표 7> 교원 유형별 교양교육 담당 강좌수(분반포함)

구분 전임교원 담당 강좌 수 비전임교원 담당 강좌 수 ⑩ 총계 (수)
① 정년 트랙 ② 비정년트랙 ③ 소계 ④ 초빙 ⑤ 겸임 ⑥ 산학중점 ⑦ 강사 ⑧ 기타 ⑨ 소계
19-1학기
19-2학기
20-1학기
20-2학기
21-1학기
21-2학기
5.2.2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는 적절한 자격을 갖추었는가?
(학위, 연구분야, 또는 주요 경력 등)
5.2.2 교양교육 담당 교원 학위, 연구 분야 또는 경력 일치여부
<표 8> 교양교육 담당 교원 강의 일치도 분석
구분 최종 학위 강좌수 비율 (전체 강좌수 대비) 연구분야 일치여부 (O, X) 비율 (전체 교수자수 대비)
박사 1. 김00
2. 박00
3. 이00
· · ·
소계
석사 1. 김00
2. 박00
3. 이00
· · ·
소계
학사 1. 김00
2. 박00
3. 이00
· · ·
소계
합 계
5.3 교수개발 및 지원 5.3.1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교육 및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은 있는가? 5.3.1- CTL이나 교양전담기구 주관의 교양교육지원 내용(교수법 특강 등)
- 학교 당국의 교강사 교육 및 연구지원 내용(행·재정적)
-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 또는 워크숍 운영 내용
5.3.2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처우와 복지는 적절한 수준인가? 5.3.2- 교강사 처우와 복지 내용 [복지사례 제시]
5.4. 교육평가 및 환류 5.4.1 교양교육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교양교육 개선을 위한 환류 시스템이 있는가? 5.4.1- 강의평가 문항과 조사 결과(교양교과목)
- 강의평가 이외의 학습성과를 측정하는 도구 및 조사 결과
- 학습성과 환류 방법 기술 및 성과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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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유형 지역 규모 모델 대학명 일자
39 사립 전남 중규모 기본 순천제일대학교 2020-12-04
38 사립 부산 중소규모 기본 부산여자대학교 2020-11-26
37 사립 강원 중규모 기본 강릉영동대학교 2020-11-25
36 사립 울산 중규모 기본 창원문성대학교 2020-11-24
35 사립 경남 소규모 기본 김해대학교 2020-11-20
34 사립 울산 중소규모 기본 춘해보건대학교 2020-11-17
33 공립 경북 소규모 기본 경북도립대학교 2020-11-06
32 사립 대구 대규모 기본 대구보건대학교 2020-11-05
31 사립 부산 소규모 기본 대동대학교 2020-10-27
30 사립 전남 소규모 기본 한영대학교 2020-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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