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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 교양교육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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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방향
  • 대학 교양교육의 질과 교양교육 역량 제고
  • 대학 교양교육의 실질적인 개선을 위한 조언 및 숙의(熟議)
  • 대학 교양교육의 보편적 지향과 대학별 특성의 조화를 도모
  • 우수한 교양교육 프로그램의 공유 및 확산에 기여
목적
  • 대학별로 시행되고 있는 교양기초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단 및 처방을 함으로써 대학 학부교육의 핵심인 교양기초교육의 내실화를 유도 및 대학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
  • 진정한 의미의 ‘융합교육’의 기반을 다져 ‘창조경제’를 구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적 토양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한국 대학의 교육 경쟁력을 국제적 수준으로 고양하고자 함
  • 학생의 대학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고 학업 능력 증진시킴으로써 직업적 경쟁력도 강화하고자 함
기대 효과
  • 대학 : 대학 특성에 맞는 교양교육 방향 설정 및 운영 체제 구축
  • 사회 : 대학 교양교육의 질 보증과 신뢰 부여
  • 정부 :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정상화 유도 및 결과를 반영한 정책 수립
진단영역 진단소영역 진단항목 대학 담당자 사전 진단보고서 기술 사항
1.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1.1총장 및 구성원의 교양교육 의지 1.1.1대학총장은 교양교육의 의의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으며 이의 강화를 위해 가시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가?

1.1.1 대학 총장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와 교양교육에 관한 철학, 지속적인 지원과 강화의 정도를 기술(확인 가능한 문건 필요. 예: 교양교육 기관장의 보직기간, 연임여부, 교양교육 관련 심포지움 개최, 교양교육 관련 세미나․포럼 참석 횟수, 교양 전담 교수 담당 시수, 강의 평가 점수 등)

1.1.2교양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대학 구성원의 이해도는 높은가? 1.1.2 - 보직교수, 학과소속 교수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정도를 기술
- 대학 구성원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
2.교육목표 및 교육 과정 편성 2.1교육목표 2.1.1대학 전체의 교육목표는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가? 2.1.1대학의 설립이념·교육목적·교육목표·인재상·핵심역량 등과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등을 기술
2.1.2교양교육의 목표는 해당 대학의 교육목표 및 대학 교양교육의 보편적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 2.1.2대학전체의 교육 목적·목표와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간의 연관성을기술[목적:綱領, 목표:條目]
* 대학이 제시한 핵심역량 설정과정(어떤 과정을 통해 확정했는지)을 기술
2.2교육과정의 편성 및 개선 2.2.1교양교육 과정은 교양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있는가?

공통: 대학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졸업 학점 및 비율(전공과 교양)

- 졸업 이수학점 체계

교양 전공 기타
(일반 선택)
졸업 이수학점
필수 선택

* 계열에 따라 졸업 이수 학점 체계가 다를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사례를 기준으로 작성

계열 교양 전공 기타 (일반선택) 졸업 이수학점
최소 최대
①인문사회
②자연과학
③공학
④예체능
⑤의약학
⑥기타

2.2.2 교양교육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어 전공교육으로부터 독립된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있는가?

2.2.3 기초교육, 교양교육, 소양교육의 영역 구분 아래 교양교육의 근본 취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적절히 편성되어 있는가?

2.2.4 교양교육과정은 기초학문교육으로 체계적이고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2.2.2~4 - 운영되고 있는 교과목들을 기초교육과 교양교육으로 구분해서 정리·기술 (교양교육표준모델 적용)
- 교양교육 활성화를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현황
프로그램 유형 ⑥프로그램 명 ⑦프로그램 수

①신입생 적응 프로그램

②글쓰기 프로그램

③기초수학과학 (BSM) 프로그램

④어학능력 향상 프로그램

⑤기타 프로그램

⑧총계
2.2.5 학제적 융합교육이 적절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2.2.5- 교육과정 편성에 적용된 융복합 교육 개념 기술
- 융복합 교육 방법론 (예: 팀티칭, 융복합 교육 방법에 대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등)
2.2.6교양교육과정에 대한 합리적이고 적절하며 전문성을 갖춘 자체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가? 2.2.6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자체진단 기준과 결과를 제시. 없으면 ‘없음’이라고 기술, 자체 진단 방식에 대한 근거들을 제시
2.2.7교양교육 발전을 위해 자체진단 결과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가? 2.2.7진단결과 환류를 구체적으로 기술
3. 교과목 충실도 점검 3.1. 교과목 충실도

3.1.1 교양교육 교과목들은 교양교육의 목표에 맞도록 제공되고 있는가?

3.1.2 교양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목들은 기초학문분야에 속하는 것들로 해당 학문 및 교육 분야에서 핵심적이고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는가?

3.1.1~2 - 교양교육의 목적·목표 기술, 교육과정표(교양부분) 등을 포함하여 기술
- 교양교육의 목표에 상응하는 교양교과목의 영역별 개설현황 제시
- 기초학문분야/보편적 주제를 다루고 있는 교양교육 운영현황 제시
※ 교양교과목 목록 작성 시 해당 교과목의 영역분류, 학점, 담당하는 교수 직위를 포함하여 기술할 것
- 대학 요람, 강의계획서 첨부
3.1.3 기초학문 분야 전공교과목이 교양과목으로 이중설강 되어있는가? (기초학문 분야 학과가 있는 대학에 한함) 3.1.3 이중설강-인문학(문·사·철), 사회과학(경제, 정치, 사회, 심리, 인류) 및 수학·자연과학 등의 기초학문 교과목을 전공 및 교양교과목으로 동시에 개설
3.1.4 원격수업 교과목들도 면대면 수업과 동일하게 교과목의 충실도를 충족하는가? 3.1.4 당해 대학에서 개발하여 타 대학과 교류하는 원격수업 목록 및 수업 개요 혹은 강의계획서 첨부
* 전체 졸업학점 중 교양 이수학점에서 원격수업 이수 허용 학점 또는 이수 허용 비율 명기
* K-MOOC 등 외부기관에서 선정되어 운영하는 교과목은 제외
* 원격수업 목록 작성시 1)코로나 이전에도 원격으로 시행되었던 교과목과 2)코로나로 인해 불가피하게 원격으로 전환되어 시행한 교과목을 구분하여 작성할 것
3.2 교과목 연구개발 3.2.1 교과연구를 통해 문화사회적으로 새로이 등장하는 주제를 다루는 교과목들을 개발하고 있는가? 3.2.1 - 교과목 신설 현황 및 과목・교재개발을 위한 노력을 기술(횟수, 주기, 지원)
- 최근 3년간 신설 교과목의 실제 설강 내역을 기술
3.2.2 수요자의 다양한 지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양교과목이 설강되고 있는가? 3.2.2 강의개설 관련 수요자의 지적 요구 수용 방법 기록
4. 행정지원 및 수업운영 4.1 교양교육 담당기관 4.1.1 교양교육 시행을 위한 교육전담 기관이 독립적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는가?

4.1.1 - 교양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독자적 기관의 설치여부와 독립적 운영여부를 묻는 항목이므로 학칙과 함께 회의록 등으로 증빙

- 교양교육 전담기관 운영 현황

①교양교육 전담기관 명칭
②부서장의 위상

① 교무위원급(처장, 원장, 학장)
② 부처장급(센터장)
③ 팀장급
④ 기타 ( )

조직 현황 소속 교원 수 전임 ③정년
④비정년
⑤비전임
⑥소계
소속 교직원 수 ⑦정규직
⑧계약직
⑨소계
⑩총합

- 교양교육과정위원회 운영 현황

‘교양교육과정 위원회’ 위원 구성 현황 (2021년 3월 1일 기준) ①교양교육전담조직 소속 교원이 50% 이상 ( )
②교양교육전담조직 소속 교원이 50% 미만 ( )
③외부기관(타 대학 등) 위원 참여 ( )
④외부기관(타 대학 등) 위원 미참여 ( )
교양교육과정위원회 개최 횟수(2020학년도 기준) ⑤ ( ) 회
4.1.2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기관이 있는가? 4.1.2 교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연구소, 의사소통 관련 센터 등이 설치되어 교과목의 운영을 원활하게 돕고 있는가에 대한 사실을 기술
4.1.3 교양교육을 위한 예산 지원은 충분한가?

4.1.3 교양교육에 할당하는 예산 비율(교비+국고)

- 예산 출처 명기

프로그램 대상 시행 시기 예산출처
교비 국고
총액

ex)교양전담 교수 워크샵, 교양교육과정 개발비, 교양교육 위원회 운영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등

※ 교양교육 예산총액이 대학 전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표 하단에 명기
*산식=교양교육 예산총액÷(대학 전체 예산-인건비)*100

4.2 교수의 확보 및 구성 4.2.1 교양교육 강좌 담당교원의 신분과 비율은? 4.2.1 교원 유형별 교양 교과목 담당 강좌 수(분반 포함)
구분 전임교원 담당 강좌 수 비전임교원 담당 강좌 수 ⑩ 총계 (수)
①정년 트랙 ②비정년트랙 ③소계 ④초빙 ⑤겸임 ⑥산학중점 ⑦강사 ⑧기타 ⑨소계
19-1학기
19-2학기
20-1 학기
20-2 학기
21-1 학기
21-2 학기
4.2.2 교양교육 담당 기관 소속 교원의 수는? 4.2.2 교양 교육 담당 기관 소속 교원의 구성 현황 기술
구분 전임교원 수(명) 비전임교원 수(명) ⑩ 총계(명)
①정년 트랙 ②비정년트랙 ③소계 ④초빙 ⑤겸임 ⑥산학중점 ⑦강사 ⑧기타 ⑨소계
19-1학기
19-2학기
20-1학기
20-2학기
21-1학기
21-2학기
4.2.3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박사학위 소지자 비율은 얼마인가?
4.2.4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연구 분야와 담당 교과가 일치하는 비율은 얼마인가?
4.3 교수 개발 및 지원 4.3.1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은 있는가? 4.3.1 세미나 또는 워크숍, 수업조교, CTL의 교양교육지원 내용(교수법 특강 등)
4.3.2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의 연구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시스템은 있는가? 4.3.2 대학차원의 교강사 연구 지원 사례(행․재정적 지원)
4.3.3 교수 평가 시 교양교육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기준이 있는가? 4.3.3 -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 대상 합리적 교수업적 평가기준 여부와 내용
- 교양교육 교강사 시상 여부 및 내용
4.3.4 교양교육 담당 교강사에 대한 처우와 복지는 양호한가? 4.3.4 교강사 처우와 복지(교강사 연봉/시급/복지/연구실 등) 내용[복지사례 제시]
- 교양교육 담당 비정년 전임교원의 연봉체계
- 교양교육 담당 강사의 연봉체계
4.4 수업운영 4.4.1 강의계획서는 충실한가? 4.4.1 - 강의계획서의 서식과 탑재 및 제공 경로
- 표준강의계획서 존재 여부
- 강의계획서 질 관리 방안
- 강의계획서와 수업 내용의 일치 여부
4.4.2 교양강좌의 규모별 비율은 어떠한가?

4.4.2 - 대규모 강좌 기준과 조교 여부
- 교양강좌 규모별 비율 표 작성

강좌 규모 (명) 2019년도 2020년도 2021년도
비율 비율 비율
~ 20
21 ~ 30
31 ~ 50
51 ~ 100
101 ~ 200
201이상
합계
4.4.3 기초학업(예: 글쓰기, BSM 등)분반의 경우 수업과 평가의 균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4.4.3 - 교양교과 분반의 수
- 수업 균질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
4.5 교육평가 및 환류 4.5.1 교양교육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교양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환류 시스템이 있는가? 4.5.1 - 강의평가 이외의 학습성과 조사를실시하는지, 설문의 문항 구성은 적절한지를 기술 및 설문지 제시
- 학습성과 환류 방법 기술 및 성과 제시
  • 대한민국
  • 투명
광주광역시 제주도 강원도 서울시 경상북도 경상남도 경기도 충청북도 인천광역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번호 유형 지역 규모 모델 대학명 일자
292 국립 충남 대규모 심화 공주대학교 2020-12-23
291 사립 부산 대규모 기본 동아대학교 2020-12-01
290 사립 대전 대규모 기본 우송대학교 2020-11-27
289 사립 경기 대규모 기본 대진대학교 2020-11-20
288 사립 전남 소규모 기본 목포가톨릭대학교 2020-11-17
287 사립 서울 대규모 기본 광운대학교 2020-11-10
286 사립 대전 대규모 심화 한남대학교 2020-11-04
285 사립 경기 소규모 심화 서울신학대학교 2020-10-26
284 사립 광주 중규모 사후 호남대학교 2020-10-22
283 국립 대전 대규모 사후 한밭대학교 2020-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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