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소속
이메일

대학별 소식


  •   >
  • 알림마당  >
  • 대학별 소식
대학의 교양기초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제1회 리베르타스 교양교육 심포지엄 안내 2017-11-03
조회수 : 1461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양교육연구소 제1회 심포지엄


4차 산업혁명이 인간과 사회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고등교육으로서의 기초교양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양교육연구소는 이렇듯 거대한 문명의 전환기를 맞이한 21세기의 대학이 교양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관해 근본적인 성찰과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는 자각에서 설립되었으며, 복잡다단해지는 사회에서 주도적으로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양교육 연구 및 개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런 노력과 고민은 혼자보다는 여럿이 함께 집단지성을 발휘할 때 더욱 훌륭한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이런 취지에서 본 연구소는 교양교육 연구를 개척하고 훌륭한 성과를 쌓아온 선구적인 연구소들을 초빙하여 제1회 심포지엄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교양기초학문 분야 중 학생 모두가 공통된 내용을 학습하도록 고안된 공통교과(common curriculum)제와 그 중 다양한 영역의 교과목을 고르게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만든 배분이수(distributional requirements)제는 교양교육과정 구성의 핵심요소이지만, 여전히 많은 대학들은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양자 사이에서 갈등하게 됩니다. 이번 기회에 교양교육과정에서 공통교과제와 배분이수제의 구성 원리와 장단점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있길 기대하면서 심포지엄을 구성했습니다. 앞으로 이런 장이 정례화 되어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발전을 위해 생산적인 논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세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장

홍석민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