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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기원의 제반 사업 관련 안내 및 행사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한국교양기초교육원] 2020 연구과제 사전안내 2020-04-01
조회수 : 1643


2020 연구과제 사전안내


(연구과제-1) 기초교양교육 강화 사업 성과분석 및 중장기 사업 설계 연구 : 기초교양교육 강화사업 10차 년도를 맞이하여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이 수행한 세부사업들에 대한 성과 분석을 통해 개선점 및 정책 제언 도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사업 아젠다 발굴을 통한 기초교양교육 강화사업 중장기 사업 설계
- 교양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기초교양교육 강화사업을 장기적으로 일관성 있게 운영 및 발전시킬 수 있는 사업

구조 설계
- 사회, 산업 구조 및 문화적 여건 변화 속에서 한국 대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장기적 목표와 비전 제시
- 기초교양교육 강화사업 (1차~10차 년도) 성과분석 및 개선점 도출

(연구과제-2) 교양교육에서의 학생 성과평가 도구 개발 : 교양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직접 측정하고 학생들의 사고, 인식, 태도 소양의 실제적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대학이 교양교육 과정 구성을 어떻게 개선해야하는지, 교수자가 개별 수업에서 무엇을 개선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확보가 가능하도록 학생 성과평가 도구 개발
- 국내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개발된 평가도구들(K-CESA, NASEL, K-NSSE 등)과 각 대학이 자체개

발한 핵심역량 측정 도구들이 교양교육의 목표와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교양기초교육의 목

표와 내용을 반영한 측정도구 개발이 필요함
- 해외대학의 교수·학습 경험과 교육의 질에 초점을 둔 성과평가 도구들에 대한 선행연구 진행 및 국내 대학 현장 특히

학습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 개발


(연구과제-3) 대학 소양교육의 현황과 과제 : 교양기초교육에서 인성교육이 중심이 되는 소양교육은 대학의 교육목표와 인재상을 달성하기 위해서 신체-정서-사회적 체험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음. 대학들은 소양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비교과 교육과정과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소양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 교육과정 구성 등에 대한 바람직한 모델 제시가 시급히 필요함
- 국내 대학 소양교육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현황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발전 방향 모색
- 대학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소양교육과정의 구성, 내용, 방법 등에 대한 모델 제시 및 안내


(연구과제-4) 전문대학 기초교양 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 : 2018년부터 시행한 전문대학교 기초교양교육 컨설팅과 2019년도 시행한 대학교양교육 현황조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전문대학의 현황, 특성 및 요구를 반영한 바람직한 기초교양교육 방향 제시 필요
- 전문대학 설립 목적과 특성(보건, 관광, 과학기술, 예술, 농업 등) 그리고 단기간의 학습연한 등을 고려하여 최소한

이수해야할 중핵교육과정(Core Curriculum)과 같은 전문대 버전의 교양기초교육 표준(안) 개발 및 안내


※ 4월 중 연구공모를 홈페이지와 공문으로 다시 안내할 예정입니다.

현재 4개의 과제를 계획 중에 있으며 최종 연구 공모시 공모 연구 과제 수와 주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