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사명: 2019 국제 교양교육 포럼 2. 주 제: 21세기 동아시아 교양교육의 미래 3. 일 시: 2019년 10월 25일(금) ~ 10월 26일(토) 4. 장 소: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국제회의실 5. 주 최: 교육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6. 주 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 7. 후 원: 서강대학교 <프 로 그 램> 10.25.(금) (기조강연 - 주제 : 과학기술 정보통신 시대가 요구하는 교양교육) ◇ 좌장 : 손동현 (우송대학교 부총장) ◆ 발표 : 이덕환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세션1 - 주제 : 동아시아 각국의 대학교양교육 방향) ◇ 좌장: 김영섭 (부경대학교 총장, 전국국공립대학교협의회장) ◆ 발표자 - 발표1: 한국의 고등교육정책과 교양교육지원 구영실(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 과장) - 발표2: 21세기의 교양교육 – 정책은 실천을 돕지 않는다 다나카 요시로 (오비린대학 특명부총장) - 발표3: 중국 교양교육 개혁에 관한 소회 조우 구핑 (저장대학 중국서부발전연구원장) - 발표4: 교양교육과 학습할 자유 : 아시아와 그 외 지역에서 번영하고 지속가능한 지식사회를 창출하는 방법
아나톨리 올렉시엔코 (홍콩대학 교육학부 교수) - 토론1: 손승남 (순천대학교 교수) - 토론2: 백승수 (가천대학교 교수) (세션2 - 주제 : 동아시아 대학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 좌장: 고대혁 (경인교육대학교 총장,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장)) ◆ 발표자 - 발표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예시젠 (다예대학 부총장, 기계자동화공정학과 교수) - 발표2: 일본 고등교육의 디지털 리터러시-교재와 학습방법을 중심으로- 후세 이즈미 (홋카이도대학 정보기반센터 미디어교육부문 교수) - 발표3: 한국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과 교양교육에서의 역할 나정은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 토론1: 황 준 (서울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교수) - 토론2: 권호열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교수) 10.26.(토) (세션3 - 주제 : 교양교육과정과 도전) ◇ 좌장: 이대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총장) ◆ 발표자 - 발표1: 타이완의 교양교육과정 : 무엇을? 왜? 어떻게? 시우쥐엔 린다 송 (다예대학 교양교육센터 교수) - 발표2: 일반교육과 교양교육에 대한 실험-악록서원의 새로운 과정에 근거해서 천 시엔 (후난대학 악록서원 교수, 교양교육센터장) - 발표3: 일본 교양교육의 새로운 트렌드와 도전: 도호쿠대학의 사례 스기모토 가즈히로 (도호쿠대학 고도교양교육 학생지원기구 교수) - 발표4: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약사, 문제점 그리고 재구성 노력 윤승준(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장), 홍성기(한국교양교육학회 前 회장, 아주대학교), 홍석민(연세대학교 자유교양교육연구센터장) - 토론1: 이상원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교수) - 토론2: 김경희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네르바교양대학 교수) (세션4 - 주제 : 교양교육의 질 개선) ◇ 좌장: 황장선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장,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장) ◆ 발표자 - 발표1: 중국 일류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질 개선 : 방법과 도전 루 이 (푸단대학 고등교육연구소 교수) - 발표2: 일본의 교양교육과정 평가 사토 히로아키 (오사카대학 전학교육추진기구 교수학습지원부 교수) - 발표3: 누가, 그리고 어떻게 교양교육과정을 평가해야 하는가? 박정하 (성균관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장) - 발표4: 교양교육의 본질, 그리고 중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의 현재 상황과 최적화 웨이 레이 (지난대학 인문학부 교수) - 토론1: 최예정 (호서대학교 영어영문학부 교수) - 토론2: 홍승태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세션5 - 주제 : 동아시아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가능성) ◇ 좌장: 손혁상 (경희대학교 대외협력부총장) ◆ 발표자 - 발표1: 일본대학의 교양교육 : 와세다 대학의 국제교양학부(SILS)는 어떻게 교양교육의 도전과제를 다루고 있는가? 이케시마 다이사쿠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장) - 발표2: 중국 교양교육과정 모델 리 후이춘 (푸단대학 고등교육연구소 교수) - 발표3: 한국에도 제대로 된 리버럴아츠 칼리지가 만들어 질까? 박일우 (계명대학교 타불라라사칼리지 교수) - 발표4: 아시아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향해: 몇 가지 고려 릴리 이원 쑤 (국립타이완대학 교수) - 토론1: 이연도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토론2: 서민규 (건양대학교 휴머니티칼리지 교수)
첨부 [초록집] 2019 국제 교양교육 포럼 및 현장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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