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Other

  1. main
  2. Archives
  3. Other

[국내] 2019 국제 교양교육 포럼 초록집 및 현장발표자료 2019-11-14
Hits : 62658

1. 행사명: 2019 국제 교양교육 포럼
2. 주 제: 21세기 동아시아 교양교육의 미래
3. 일 시: 2019년 10월 25일(금) ~ 10월 26일(토)
4. 장 소: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국제회의실
5. 주 최: 교육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6. 주 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
7. 후 원: 서강대학교


<프 로 그 램>
10.25.(금)
(기조강연 - 주제 : 과학기술 정보통신 시대가 요구하는 교양교육)
◇ 좌장 : 손동현 (우송대학교 부총장)
◆ 발표 : 이덕환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세션1 - 주제 : 동아시아 각국의 대학교양교육 방향)
◇ 좌장: 김영섭 (부경대학교 총장, 전국국공립대학교협의회장)
◆ 발표자
- 발표1: 한국의 고등교육정책과 교양교육지원
            구영실(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 과장)
- 발표2: 21세기의 교양교육 – 정책은 실천을 돕지 않는다
            다나카 요시로 (오비린대학 특명부총장)
- 발표3: 중국 교양교육 개혁에 관한 소회
             조우 구핑 (저장대학 중국서부발전연구원장)
- 발표4: 교양교육과 학습할 자유 : 아시아와 그 외 지역에서 번영하고 지속가능한 지식사회를 창출하는 방법

             아나톨리 올렉시엔코 (홍콩대학 교육학부 교수)
- 토론1: 손승남 (순천대학교 교수)
- 토론2: 백승수 (가천대학교 교수)
(세션2 - 주제 : 동아시아 대학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 좌장: 고대혁 (경인교육대학교 총장,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장))
◆ 발표자
- 발표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예시젠 (다예대학 부총장, 기계자동화공정학과 교수)
- 발표2: 일본 고등교육의 디지털 리터러시-교재와 학습방법을 중심으로-
             후세 이즈미 (홋카이도대학 정보기반센터 미디어교육부문 교수)
- 발표3: 한국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과 교양교육에서의 역할
             나정은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 토론1: 황 준 (서울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교수)
- 토론2: 권호열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교수)
10.26.(토)
(세션3 - 주제 : 교양교육과정과 도전)
◇ 좌장: 이대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총장)
◆ 발표자
- 발표1: 타이완의 교양교육과정 : 무엇을? 왜? 어떻게?
             시우쥐엔 린다 송 (다예대학 교양교육센터 교수)
- 발표2: 일반교육과 교양교육에 대한 실험-악록서원의 새로운 과정에 근거해서
             천 시엔 (후난대학 악록서원 교수, 교양교육센터장)
- 발표3: 일본 교양교육의 새로운 트렌드와 도전: 도호쿠대학의 사례
             스기모토 가즈히로 (도호쿠대학 고도교양교육 학생지원기구 교수)
- 발표4: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약사, 문제점 그리고 재구성 노력
             윤승준(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장), 홍성기(한국교양교육학회 前 회장, 아주대학교),
             홍석민(연세대학교 자유교양교육연구센터장)
- 토론1: 이상원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교수)
- 토론2: 김경희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네르바교양대학 교수)
(세션4 - 주제 : 교양교육의 질 개선)
◇ 좌장: 황장선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장,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장)
◆ 발표자
- 발표1: 중국 일류 대학의 교양교육과정 질 개선 : 방법과 도전
             루 이 (푸단대학 고등교육연구소 교수)
- 발표2: 일본의 교양교육과정 평가
            사토 히로아키 (오사카대학 전학교육추진기구 교수학습지원부 교수)
- 발표3: 누가, 그리고 어떻게 교양교육과정을 평가해야 하는가?
             박정하 (성균관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장)
- 발표4: 교양교육의 본질, 그리고 중국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의 현재 상황과 최적화
             웨이 레이 (지난대학 인문학부 교수)
- 토론1: 최예정 (호서대학교 영어영문학부 교수)
- 토론2: 홍승태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세션5 - 주제 : 동아시아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가능성)
◇ 좌장: 손혁상 (경희대학교 대외협력부총장)
◆ 발표자
- 발표1: 일본대학의 교양교육 : 와세다 대학의 국제교양학부(SILS)는 어떻게 교양교육의 도전과제를 다루고 있는가?
            이케시마 다이사쿠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장)
- 발표2: 중국 교양교육과정 모델
            리 후이춘 (푸단대학 고등교육연구소 교수)
- 발표3: 한국에도 제대로 된 리버럴아츠 칼리지가 만들어 질까?
            박일우 (계명대학교 타불라라사칼리지 교수)
- 발표4: 아시아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향해: 몇 가지 고려
             릴리 이원 쑤 (국립타이완대학 교수)
- 토론1: 이연도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토론2: 서민규 (건양대학교 휴머니티칼리지 교수)


첨부 [초록집] 2019 국제 교양교육 포럼 및 현장 발표자료



S5_p4_릴리 이원 쑤.pdf
S5_p3_박일우.pdf
S5_p2_리 후이춘.pdf
S5_p1_이케시마 다이사쿠.pdf
S4_p4_웨이 레이.pdf
s4_p3_박정하.pdf
S4_p2_사토 히로아키.pdf
S4_p1_루이.pdf
S3_p4_홍성기,홍석민,윤승준.pdf
s3_p3_스기모토 가즈히로.pdf
S3_P2_천 시엔.pdf
S3_P1_시우쥐엔 린다 송.pdf
S2_p3_나정은.pdf
S2_p2_후세 이즈미.pdf
S2_p1_예시젠.pdf
S1_p4_아나톨리 올렉시엔코.pdf
S1_p3_조우구핑.pdf
S1_p2_다나카 요시로.pdf
S1_p1_구영실.pdf
S0_이덕환.pdf
[초록집] 2019 국제 교양교육 포럼.pdf
top